티스토리 뷰

성경(흠정역)/사무엘상

사무엘상 20장

단타매매 2016. 6. 29. 22:57

사무엘상 20장


1 다윗이 라마의 나욧으로부터 도망하여 요나단 앞에서 말하기를 "내가 무엇을 행하였느냐? 내 죄악이 무엇이냐? 네 아버지 앞에 내 죄가 무엇이기에 그가 나의 생명을 찾느냐?" 하니

2 요나단이 그에게 말하기를 "결단코 그럴 수 없나니, 네가 죽지 아니하리라. 보라, 내 아버지가 큰 일이건 작은 일이건 내게 알리지 않고는 아무것도 행하지 아니하시니, 어찌하여 내 아버지가 이 일을 내게서 숨기시겠느냐? 그렇지 아니하니라." 하더라.

3 다윗이 더욱 맹세하여 말하기를 "네 아버지는 내가 네 눈에 은총을 받은 줄을 확실히 알고 말씀하시기를 `요나단이 이 일을 알지 못하게 하라. 그가 근심할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그러나 진실로 주께서 살아 계시며 네 혼이 살아 있거니와, 내가 죽음과 한 걸음밖에 떨어져 있지 않도다." 하더라.

4 그때 요나단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네 혼이 무엇을 원하든지 내가 너를 위하여 그것을 행하리라." 하니

5 다윗이 요나단에게 말하기를 "보라, 내일은 새 달이므로 내가 왕과 함께 식사에 앉아야만 하나, 나를 보내어 나로 셋째 날 저녁까지 들에 숨어 있게 하라.

6 만일 네 아버지가 나를 찾거든 그때 말하기를 `다윗이 나를 떠나 그의 성읍 베들레헴으로 달려가기를 내게 간절히 구하였나이다. 이는 거기서 온 가족을 위하여 해마다 드리는 희생제가 있기 때문이니이다.` 하라.

7 만일 그가 잘한 일이라고 하면 네 종은 평안하려니와, 만일 그가 심히 노하면 그가 악을 결심한 것이 분명하니라.

8 그러므로 너는 네 종에게 친절히 행하라. 이는 네가 네 종을 너와 함께 주의 언약 속으로 이끌어 왔음이라. 그러나 만일 내 안에 죄악이 있다면 네가 친히 나를 죽이라. 어찌하여 네가 나를 네 아버지에게로 데려가겠느냐?" 하니

9 요나단이 말하기를 "이 일이 네게서 멀어지기를 원하노라. 내 아버지가 네게 악을 행하려고 결심한 것을 내가 확실히 안다면 내가 그것을 네게 말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더라.

10 그러자 다윗이 요나단에게 말하기를 "누가 내게 말해 주리요? 또 만일 네 아버지가 네게 거칠게 대답하면 어찌하겠느냐?" 하니라.

11 요나단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오라, 우리가 들로 나가자." 하고 둘 다 들로 나가더라.

12 요나단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오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이여, 내가 내일 아무 때나 또는 셋째 날에 내 아버지를 살핀 후, 보라, 만일 다윗에 대하여 좋은 일이 있는데 내가 네게 보내어 그것을 네게 알리지 아니하면

13 주께서 요나단에게 벌을 내리시고 더 많이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내 아버지가 네게 악을 행하기를 기뻐하신다면, 내가 그것을 네게 알리고 너를 멀리 보내 평안히 가게 하리라. 주께서 내 아버지와 함께하셨던 것처럼 너와 함께하시기를 원하노라.

14 너는 내가 사는 날 동안 주의 인자하심을 내게 베풀어 나로 죽지 않게 할 뿐 아니라

15 네 인자를 내 집으로부터 영원히 끊지 말지니라. 그리하지 말지니, 주께서 다윗의 원수들을 지면으로부터 모두 끊어 버리신 후에도 그리하지 말지니라." 하고

16 요나단이 다윗의 집과 더불어 한 언약을 세워 말하기를 "주께서 다윗의 원수들의 손에서 그것을 찾으시기를 원하노라." 하더라.

17 요나단이 다윗을 사랑하기에 다윗으로 다시 맹세케 하였으니, 이는 그가 자신의 혼을 사랑하듯 다윗을 사랑함이더라.

18 그때 요나단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일은 새 달이라, 네 자리가 빌 것이므로 네가 없음이 알려지리라.

19 너는 삼 일 동안 지체하다가 빨리 내려가서, 그 일이 있었을 때 네가 숨었던 그 곳으로 가 에셀 바위 곁에 머무르라.

20 내가 과녁에 쏘는 것처럼 하여 과녁 옆에 화살 셋을 쏘리라.

21 그리고, 보라, 내가 한 소년을 보내며 말하기를 `가서 화살들을 찾아 오라.` 하리니, 만일 내가 일부러 그 소년에게 말하기를 `보라, 화살들이 네 이편에 있으니 가져오라.` 하거든 너는 돌아오라. 주께서 살아 계시는 한, 너에게 평안이 있고 해가 없으리라.

22 그러나 만일 내가 그 소년에게 `보라, 화살들이 저 너머에 있다.`고 말하면 네 길을 가라. 이는 주께서 너를 보내셨음이라.

23 너와 내가 말한 일에 관해서는, 보라, 주께서 너와 나 사이에 영원히 계시기를 원하노라." 하더라.

24 그리하여 다윗은 들에 숨어 있고, 새 달이 되자 왕이 음식을 먹으려고 앉았더라.

25 왕은 여느 때처럼 벽 옆의 자기 자리에 앉았으며, 요나단은 일어서 있고, 아브넬은 사울의 곁에 앉았는데, 다윗의 자리는 비어 있더라.

26 그러나 사울이 그 날은 아무 말도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가 생각하기를 "그에게 무슨 일이 닥쳐서 그가 정결하지 아니하구나. 분명히 그가 정결하지 아니하구나." 하였음이라.

27 이튿날, 즉 그 달의 둘째 날에도 다윗의 자리가 비어 있는지라, 사울이 그의 아들 요나단에게 말하기를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이 어제도 오늘도 식사하러 나오지 아니하느냐?" 하니

28 요나단이 사울에게 대답하기를 "다윗이 베들레헴에 가기를 내게 간청하며

29 말하기를 `내가 청하노니 나로 가게 하라. 이는 우리 가족이 그 성읍에서 희생제를 드리는데, 내 형이 내게 그리로 오라고 명하였음이라. 내가 네게 은총을 입었거든, 내가 청하노니 나로 가서 내 형제들을 보게 하라.` 하였나이다. 그러므로 그가 왕의 식탁에 나오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더라.

30 그러자 사울의 분노가 요나단에게 발하니, 사울이 요나단에게 말하기를 "너 변절하고 반역한 여자의 자식아, 네가 이새의 아들을 택하여 네 자신의 수치와 네 어미의 벌거벗은 수치가 되게 한 것을 내가 알지 못하겠느냐?

31 이새의 아들이 땅에 사는 한 너와 네 왕국이 견고히 서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이제 보내어 그를 내게로 끌어오라. 그는 반드시 죽어야 하리라." 하더라.

32 요나단이 그의 아비 사울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어찌하여 그가 죽임을 당해야 하나이까? 그가 무엇을 하였나이까?" 하니

33 사울이 그에게 창을 던져 그를 치려 한지라, 요나단이 그것으로 그의 아버지가 다윗을 죽이려고 결심한 줄 알더라.

34 그리하여 요나단이 격노하여 식탁에서 일어나고, 그 달의 둘째 날에는 음식을 먹지 아니하더라. 이는 그가 다윗을 위하여 슬퍼하였음이니,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수치를 행하였기 때문이더라.

35 아침에 요나단이 다윗과 정한 시간에 어린 소년을 데리고 들로 나가서

36 그 아이에게 말하기를 "이제 달려가서 내가 쏜 화살들을 찾으라." 하고 그 아이가 달려갈 때 요나단이 그 아이 너머로 쏘니라.

37 그 아이가 요나단이 쏜 화살이 있는 곳에 이르자 그 아이에게 소리질러 말하기를 "화살이 저 너머에 있지 아니하냐?" 하고

38 또 요나단이 아이에게 소리지르기를 "빨리 달려 서두르고 지체하지 말라." 한지라, 요나단의 소년이 화살을 거두어 자기 주인에게 왔더라.

39 그러나 그 소년은 아무것도 알지 못하였고, 요나단과 다윗만이 그 일을 알더라.

40 요나단이 그의 병기를 자기 소년에게 주며 말하기를 "이것들을 가지고 성읍으로 가라." 하더라.

41 그 소년이 가자마자 다윗이 남쪽을 향한 자리에서 일어나 그의 얼굴을 땅에 대고 세 번 절한 후에, 그들이 서로 입맞추고 함께 울었으니, 다윗이 더욱 심하더라.

42 요나단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평안히 가라. 우리 두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맹세하여 말한 바대로 주께서 나와 너 사이에, 또 내 씨와 네 씨 사이에 영원히 계시기를 원하노라." 하자, 다윗이 일어나 떠나고 요나단도 성읍으로 들어오더라.



'성경(흠정역) > 사무엘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 22장  (0) 2016.06.29
사무엘상 21장  (0) 2016.06.29
사무엘상 19장  (0) 2016.06.29
사무엘상 18장  (0) 2016.06.29
사무엘상 17장  (0) 2016.06.2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