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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4월 1일부터 심플유심,MVNO,그외 선불폰의 후불폰 번호이동 시행 정보

제가 전에도 여러번 게시물 적었고 아래 어느 회원분도 관련 내용 올렸는데 의구심을 가지거나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수이신것 같아
공지로 다시 올립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다른 회원분과의 정보 공유차원으로 쪽지가 아닌 리플로 달아주시면 신속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쪽지 문의는 주셔도 답신 없습니다.

전에는 이동통신업종의 번호이동 업무 자체가 '선택사항'이라 후불폰 업무만 번호이동이 가능했었고 선불폰 번호이동은 특정 사업장에만
제공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선불폰 활성화를 위해 법안이 개정되어 2013년 4월 1일부터 "모든 통신사업장은 번호이동 필수 사업장"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MVNO, 지능망선불폰, 그외 모든 선불 ↔ 후불폰들은 4월 1일부터 번호이동 업무가 가능하며, 이통3사들도 이제맞춰 계속 전산작업을
하였고, 선불폰에만 부여하던 국번을 후불폰과 통합작업을 하였습니다. 어느 선불폰은 가능한가요 식으로 물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선불↔후불간의 번호이동이 4월부터 가능합니다.

그래서 3월 중순부터 번호놀이 하다보면 상당수의 번호들이 계속 많이 풀렸는데 모두 선불폰,후불폰의 공용화 작업때문에 (구)선불폰 국번들이
계속 조회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 말을 뒤집어보자면 4월 1일부터는 선불폰 전용 국번이 없어졌기 때문에, SK선불↔SK후불 그리고
KT선불↔KT후불간의 에이징 밎 맞번호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MVNO전용국번으로 받은 경우에는 에이징이 불가능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정한 이동전화 서비스 번호이동 개선 건에 대한 법안을 올립니다.
아래 주소를 누르시면 법안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시행한 방송통신위원회의 통신자원정책과 직통번호도 확인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선불폰 번호이동 관련 내용은 법안 제23조, 제24조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http://www.law.go.kr/admRulInfoPWah.do?admRulSeq=2000000081306
 

[ 관련 FAQ ]

(1) 번호이동이 안되는 통신회사도 있나요?
☞ 위 게시물에도 적었지만 2013년 4월 부터는 모든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번호이동 업무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느 회사는 번호이동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한가요? 식으로 물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2) 선불↔후불간의 에이징, 맞번호변경이 가능한가요?
☞ 현재 에이징, 맞번호변경 업무를 제공하는 통신사는 SK, KT입니다.
두 회사는 선불,후불 국번 공용화 작업을 완료하였고 4월부터는 선불,후불 전용 국번의 개념자체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선불↔후불간의 에이징 밎 맞번호변경 업무도 가능하며, 필자가 4월 이후에 KT plaza, SK 지점에 방문하여 맞번호변경, 에이징업무
직접 시도하였고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단, MVNO사업장으로 할당된 MVNO전용국번은 SK,KT국번이라도 에이징 및 맞번호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자신의 국번이 MVNO전용 국번인지 여부는 MVNO사업장에 번호이동이 아닌 신규가입으로 받았을때 부여받은 국번을 말하여
잘 기억이 안나시면 가입한 MVNO사업장으로 문의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LG도 선후불간의 국번통합을 완료하였지만 LG는 국번통합의 여부를 떠나 기본적으로 에이징, 맞번호변경 정책이 막혀있기 때문에
국번 통합으로 인한 번호선택의 범위가 넓어졌다는 장점은 있지만 어차피 에이징, 맞번호변경이 안되기 때문에 국번 통합이 되건 안되건의
여부를 떠나 번호이동 방식으로 밖에는 업무를 보지 못합니다. 선후불간의 번호이동제도는 4월부터 가능한 업무이기 때문에 LG에서 굳이
국번통합을 안했다고 하더라도 번호이동 업무처리가 안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LG의 선,후불 국번통합정책은 번호선택 및 체번의 범위가 넓어졌다는 것 외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SK,KT 같은 경우에는 
선,후불 국번통합으로  인하여 기존 선,후불 번호간에 에이징, 맞번호변경이 가능해졌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LG와는 경우가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KT에서 운영하는 심플유심의 경우도 번호이동이 가능한가요?

☞ KT에서 운영하는 심플유심은 마케팅 용어이고 KT직원들에서는 지능망 선불폰으로 불려지는 제도입니다.
직원들은 전산을 만지다보니 심플유심보다는 전산용어인 지능망 선불폰으로 말해야 알아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능망 선불폰 제도는 2013년 3월 이전에는 선불폰 전용 특수국번으로만 가입이 가능했고 후불로도 전환이 불가능했습니다.
(단, 자회사인 NR커뮤니케이션의 캐시선불제도는 후불국번으로 선불폰을 가입하기 때문에 개통후 후불로 전환이 가능하고 후불로 전환 후에는
타사로 번호이동 가능함, NR커뮤니케이션은 KT의 NR의 공동회사로 각각 지분 50%씩 가지고 있는 반 자회사임)

그렇지만 4월부터 모든 선불폰의 번호이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심플유심도 타사 및 KT후불로 번호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게시판에 심플 유심에서 타사로 번호이동시 KT후불로 한번 거친 후에 번호이동이 가능하다는 정보가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4월 2일자로 KT 심플유심 상태 그대로 SK후불로 바로 번호이동을 완료하였습니다.
KT심플 유심에서 타사로 번호이동시 KT후불로 전환할 필요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4) KT 심플유심에서 KT자사 후불로 전환하는 과정 및 서류 그리고 비용에 대해 알려주세요

☞ KT를 포함하여 SK,LG도 자사 선불폰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열사 선불폰 제도가 아니라 KT의 심플유심처럼 자체적으로
통신사 운영하는 선불폰 제도가 있습니다. KT심플유심이 많이 알려져있는데요. 이통3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이들 선불폰제도는
자사 후불폰으로 전환시 과정이나 서류, 그리고 비용이 거의 동일합니다. KT심플유심을 대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KT심플유심을 KT후불로 전환하는 과정은 같은 통신사로 옮기는 것이므로 "망내 번호이동 제도"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KT심플유심을 포함한 이통3사들은 자사 선불에서 자사 후불로 전환시 망내 번호이동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가입에 속하기 때문에 가입비가 부과 됩니다. 이는 이통3사 공통사항입니다. 가입비가 부가된다는 것은 기존 선불로 가입된
기록들은 모두 소멸되고 번호만 그대로 해서 새롭게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자사 선불에서 후불로 전환시 가입비가 청구되고 가입기간이 새롭게 시작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주시고요.
단, SK에서는 반대로 SK후불 가입자가 SK선불로 이동했다가 다시 SK후불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가입비를 면제 해주고 있습니다.
KT,LG는 해당사항없습니다. SK만 해당 정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후불로 전환하게 되면 가입기간이 새롭게 시작되기 때문에 다시 타사로 번호이동을 하려면 바로는 불가능하고 14일 후에 가능합니다.
다시말해서 자사선불→자사후불로 전환후 다시 타사로 번호이동하기 위해서는 14일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14일은 번호이동업무하는데 처리할 수 있는 최소 사용기간을 말하여, 이는 중립기관인 번호이동관리센터의 전산시스템에 맞게 지정되어
있는 날자입니다. 일설에는 중고폰 개통후 3개월 의무사용기간을 제시하는 곳들이 많은데요.  3개월 의무사용기간은 번호이동이 가능한
기간이 아니며, 대리점이 본사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휴대폰을 신규폰으로 개통하건 중고폰으로 개통하건 대리점에는
본사로부터 리베이트를 받게 되어 있는데 중고폰 개통이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런데 중고폰 리베이트를 받으려면 최소 3개월을 유지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폰 의무사용기간 3개월을 요구하는 것이며, 본사에서도 고객유치 및 대리점과의 리베이트 지급을 위해서
고객센터 상담사들에게도 3개월 의무사용기간이 있다고 교육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찌되었던 중고폰을 개통하였던 KT선불을 KT후불로 전환하였던 14일의 유예기간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시고요.
게시판에서는 자사 후불로 전환후 바로 번호이동이 가능하다는 정보가 올라왔었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중립기관 전산을 뜯어고치지 않는이상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의무사용기간 3개월을 지켜줘야 하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A. 선불 유심 가입시 충전금액을 지원받은 경우 : 충전금을 지원받은 경우는 3개월 의무사용조건으로 주는 것입니다. 반드시 지켜줘야 하며
안 지켜졌을 경우 충전금액을 회수당할 수도 있고, 3개월 동안 해지를 못하게 본사에서 전산에 락을 걸어놓을 수도 있습니다.

B. LG후불가입자가 가입비 면제 혜택을 받아 재가입한 경우 : 아시는 회원분들이 많겠지만 LG는 해지후 재가입시 가입비를 면제해주는 정책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면제정책은 3개월 의무사용을 조건으로 면제해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가입비 면제조건으로 LG에서 중고신규로 가입후
3개월을 어기고 14일 후에 SK로 번호이동했을 경우에는 면제받았던 3만원이 SK의 첫달 고지서에 같이 청구됩니다.

※ LG에서 가입비 면제를 받고 중고신규로 개통후 3개월 이내 번호이동시 가입비가 청구되는 부분에 있어서 일부회원께서 가입비가 청구되지
않았다는 리플을 보고 2013.4.12자로 LG본사에 재확인을 요청하였습니다. 본사 확인 결과, LG본사에서는 가입비 면제를 받아 중고 신규로 
재가입 후 3개월 내로 해지 및 타사로 번호이동할 경우 면제받았던 가입비 3만원을 청구하는 정책은 변동사항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원칙상
가입비를 내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청구가 안된 회원들의 경우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였는데. 주민번호와 인적사항을 입력해보고 조회를 해봐야
알 수 있다는 답변을 얻었고, 가입비가 청구가 안되었던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중고폰을 가입했던 대리점과의 통화가 필수라고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입비 면제 고객이 3개월 내에 중도해지를 한 경우 가입한 대리점에서는 리베이트 환수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는 중고폰을 가입한 대리점에서 면제받았던 가입비를 청구안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대리점에서 예외적으로
손해를 보고 처리해준다던지 가입비 대납으로 처리해준다던지 아니면 그외 다른 변수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입비 면제로 가입후 3개월
이내 번호이동 하신 고객 분들 중에서 면제받았던 가입비가 청구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그것은 LG본사에서 청구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중고폰을
가입한 대리점에서 어떤 사유로 가입비를 청구하지 않게끔 전산 작업을 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리점에서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청구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는 것이고, LG본사정책은 기본적으로 가입비 면제로 가입했을 경우 3개월 이내 해지시에는 가입비가 재청구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입비 면제를 받았다고 해서 다른 회원들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보장이 없으며, 다음 번에는 면제받았던 회원
들도 정상적으로 가입비가 청구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C. 그외 가입시 일종의 햬택,지원을 받은 경우

다시 돌아와서, 자사 선불 ↔ 자사 후불로 망내 번호이동을 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명의자 본인이면 신분증과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지참하면 됩니다. 명의자가 다른 경우에는 명의변경과 동일한 구비서류를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5) 자사 선불 ↔ 자사 후불로 전환시 유심카드 재사용이 가능한가요?
☞ 바꾼다고 해서 유심을 다시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KT,LG같은 경우 명의자가 다르면 유심카드 재사용이 안되기 때문에 이 점만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 선불폰도 명의변경이 가능한가요?

☞ 선불폰도 명의변경이 가능합니다. 명의변경시 기존에 충전되었던 금액은 모두 소멸됩니다. 환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명의변경시에는
잔액을 모두 사용하신 뒤에 명의변경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7) 선불폰도 가입시 1회선으로 인정되나요?

☞ 선불폰도 가입시 1회선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주민번호 조회시 가입회선 초과가 되면 선불폰이라도 개통할 수 없습니다.

※ 내 명의로 개통가능 회선 횟수 조회방법

자신의 명의로 개통 가능한 횟수는 개인의 신용정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한 개 통신사당 3회선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신용1등급 기준이고, 신용이 좋으면 추가로 본사 승인을 받아 추가로
회선을 개통할 수 있습니다. KT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KT는 신용정보등급과 별도로 내부적으로 별도의 등급을 내부적으로 전산화하여 비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타사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1등급 기준으로 설명해드리자면 3회선까지는 기본적으로 개통이 가능하고, 4회선 부터는 본사 승인을 받아서 개통이 가능합니다.
5회선까지는 가입비만 납부하면 되고, 6회선부터 가입시에는 보증보험료 2만원을 1회선 추가할때마다 계속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신용등급이 낮으면 1~2회선 밖에 개통이 안 되며, 심하면 아예 개통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는 현금,할부회선 포함된 기준을 말하며, 휴대폰에 약정을 거는 할부회선인 경우에는 이동3사 합쳐서 총4회선까지 개통이 가능합니다.
다시말해서 자신의 명의로 약정을 거는 새폰을 구매할 경우에는 총 4회선까지 가능하며, 이는 신용1등급 기준을 말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몇 회선이 개통가능한지 여부는 사이버 상으로는 단순한 질의응답으로는 알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대리점 직원이 전산으로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해봐야 알 수 있으므로, 번거롭더라도 신분증을 들고 가까운 대리점으로 내방하시어
조회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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