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뉴월드는 전 세계의 부동산 거품 붕괴를 꾀하고 있다

 

 

골드만삭스가 8일 글로벌 부동산 거품 붕괴 조짐이 일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CNBC는 골드만삭스의 ‘일부 주택시장 급등을 간과하지 말라’는 보고서를 통해 그와 같이 전했습니다.

 

보고서에서 골드만삭스는 독일, 핀란드, 노르웨이, 프랑스, 스위스, 이스라엘, 캐나다, 호주 등 물가를 감안한 실질 주택가격이 급등하는 지역(high-flyers)과, 미국,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 아일랜드 등 유로존 국가들의 주택시장 침체가 지속되는(low-lyers)) 2종류로 이원화됐다고 분석했습니다.

 

보고서는 캐나다와 노르웨이를 포함해 주택 가격 급등 지역 가운데 일부는 주택시장 거품 위험이 어느 곳보다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독일의 위험을 예상해 주목을 끌었습니다.

 

스페인, 그리스 등의 위험회피 자산과 경기부양 정책이 맞물리며 풍부한 유동자금이 독일로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상황은 매우 심각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대한 우려는 네덜란드 단스크방크 역시 지적했습니다.

 

지난달 단스크방크는 보고서에서 독일은 집 값 상승으로 건축 붐과 주택 대출 수요가 확대되고 있지만 스페인 시장은 완전히 얼어붙었으며 프랑스 주택시장 역시 고점의 역풍을 받으면서 고전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보고서는 참으로 가증스러운 내용이다 라고 혹평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유로존 위기와 글로벌 부동산 거품을 조장한 장본인 중 1인이 바로 골드만삭스기 때문입니다.

 

그리스의 분식회계를 도와 자격 없는 그리스를 유로존으로 몰아넣은 것도 골드만삭스입니다.

 

골드만삭스가 뉴월드라는 것을 아는 우리들은 이번 보고서에서 뉴월드의 의도를 읽어야 합니다.

 

전세계적인 부동산 거품을 통한 세계경제붕괴를 획책하고 있다는 것. 말입니다.

 

 

 

2. 중국 신용대출 거품 세계 최대!

 

 

중국 신용대출 거품 수준이 세계 최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내 기업들의 채무 규모가 2011년 중국 GDP대비 130%에 달했고 신용대출 거품수준은 GDP대비 345%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골드만삭스 관계자는 “이 같은 현상이 계속된다면 관련 산업 및 은행권뿐 아니라 중국 경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기사는 한국경제에도 무척이나 중요한 뉴스입니다.

 

우리나라의 교역 파트너 넘버원이 바로 중국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신용거품이 터져서 중국의 경제가 휘청거리면 우리는 제1 수출처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당연히 수출주도형 경제발전을 이뤘던 우리나라로서는 참담한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가뜩이나 우리나라에는 가계부채 1,600조라는 뇌관이 지금도 째깍거리며 움직이고 있습니다.

 

중국 신용대출 거품이 터지면 우리나라의 뇌관도 터질 수 있습니다

 

 

 

3. 유럽의 좀비 기업들.. 줄줄이 파산 위기

 

 

유럽서 성장 없이 간신히 대출금 이자만 상환하며 버티는 기업들(좀비기업)이 파산 위기에 몰릴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이유는 유럽의 은행들이 자본적정성 규제 강화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로이즈은행은 “은행의 자본적정성 규제가 강화되면 은행은 요주의 여신을 줄여야 하고 이 과정에 경영난이나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들이 디폴트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딜로이트는 88%에 이르는 은행이 자산을 추가로 축소할 것이라고 조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은행 자본 규제 강화는 부실 여신의 현금화를 촉진하면서 관련 기업을 벼랑 끝으로 몰아 실물경기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영국서는 좀비기업의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최근까지 약 16만 개(2012년 11월 기준 자료)가 좀비기업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영국 전체 기업의 10%에 해당합니다.

 

즉, 영국의 기업은 10개 중 한 개는 좀비기업이라는 뜻입니다.

 

유럽은 영국, 독일, 프랑스가 3대 강국입니다.

 

그런 강국 중 하나인 영국서 좀비기업이 10%라면..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는 얼마나 많은 좀비기업들이 있을지

 

아찔하게 합니다.

 

그런데.. 그런 기업들이 이제 버틸 수 없게 됩니다.

 

다시 말해 그리스, 스페인 등에 아무리 돈을 퍼다 줘도 그들이 더는 살 수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하루 자고 일어나면 세계경제붕괴의 소식이 이만큼 와 있습니다.

 

그런데.. 크리스천들은 경제붕괴소식에서 저만큼 멀어져 가는군요.

 

날이 갈수록..

 

그래 봤자.. 곧 세계경제붕괴 소식에게 따라잡힐 텐데.. 도망갈 수 없는데...

 

 

4. 국내 경제지표가 말해주는 것.. 한국경제가 무너지고 있다

 

 

통계청이 적성한 경기순환시계를 보면 9월 기준으로 10개 지표 중 7개나 하강국면을 보였습니다.

 

수출ㆍ수입액, 기업경기실사지수, 설비투자지수, 소비자기대지수 등 모두 경제의 숨통인 수출ㆍ내수와 직결되는 사안들이 고꾸라지고 있어 우려를 더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전문가들은 유럽 위기와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최대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 수출은 마이너스 성장이고, 대미 수출은 회생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대중 수출이 그나마 유지되고 있지만, 역시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미국 콘퍼런스 보드는 세계 경제가 향후 10년간 장기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한국 경제도 동반 추락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5. 한국 빚 GDP의 2배 넘었다.

 

 

우리나라 정부, 기업, 가계가 국내총생산(GDP)의 2.3배 넘게 빚을 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7일 금융감독원이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의 국가 총부채(정부부채+기업부채+가계부채)가 지난 6월 말 국내총생산(GDP)의 234%를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부채는 해결해야만 하는 돈입니다. 그럼 이 부채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우리나라는 수출주도형 발전국가입니다. 내수는 인구가 1억 이상은 있어야 합니다. 즉, 빚을 갚으려면 어쨌든 세계경제의 활성화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보시다시피 세계경제는 죽었습니다.

 

어느 나라도 세계경제를 견인할 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세계 GDP를 리드하는 미국이 죽었으니 뭐 할 말 다한 셈이지요.

 

미국도.. 중국도.. 유럽도.. 브릭스도.. 일본도.. 그 어떤 나라도 모두 죽었습니다.

 

그 말은 곧 우리나라도 동반 침몰할 거라는 뜻과 동의어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빚은 타 선진국들의 빚과는 차원이 다른 충격파를 주게 됩니다.

 

타 선진국들은 그동안 벌어서 쌓아 논 돈들이 많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벌어놓은 돈이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빚이라고 할지라도 우리는 번 돈이 별로 없기에 빚의 무게가 훨씬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치에만 매달리는 바보가 될 수 있습니다.

 

 

6. 대한민국이 거지가 되는 소리가 들리다!

 

 

"경기도는 지금 집짓는 중"··· 407개 지구서 143만호 공급

 

경기도에 앞으로 143만 8046호의 주택이 추가로 공급된다고 합니다.

 

이는 경기도내 현재 460만 호의 31%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특히 경기도의 주택보급률이 99%기에 주택과잉 공급에 따른 빈집 대란이 우려된다고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19일 경기도의회 조성욱 의원은 "경기도내 주택보급율이 99%인 상황에서 이처럼 엄청난 규모의 주택 재개발 및 재건축이 예정돼 있어 주택대란이 우려된다"며 특단의 대책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조 의원의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량 미분양 사태, → 아파트가격 하락, →기업 도산과 함께 국가 전체에 대한 건설 경기 침체]

 

조 의원은 특히 "이러한 미분양은 재정난에 허덕이는 부채 140조 원의 LH와 부채 7조 원의 경기도시공사 및 18개 시군 지방공기업(1조6000억)의 부도 위기로까지 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공황이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본 기사는 부동산 대공황을 촉발할 수 있는 엄청난 과잉 공급 물량이 2~3년 내 우리들에게 찾아온다는 말과 같습니다.

 

가뜩이나 우리나라의 자산은 부동산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과잉공급은 당연히 부동산 가격의 하락을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가계부채가 터지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금리로 이자 부담이 커지는 것 + 집값이 하락하는 것]

 

실질적인 가계부채가 1600조에 육박하는 한국에서 2~3년 내 저 엄청난 물량이 부동산 시장에 쏟아진다면 가계부채는 터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대한민국 국민들은 부동산 만기 대출 연장을 거의 100% 가깝게 실시하고 있을 정도로 여유가 없습니다.

 

그들이 바라는 것은 오직 하나.. 또 좋은 날이 와서 집값이 올라가는 것.. 오직 그것 하나뿐입니다. 실제적으로 집값이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희망을 논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추후 저 엄청난 물량이 부동산 시장에 쏟아진다면 집값은 당연히 지금보다 더 떨어지면 떨어졌지 오를 수는 없습니다.

 

또한, 부동산은 서울과 경기권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물론 부동산 담보대출도 서울과 경기권에 밀집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2015년까지 약 100만의 공직자들이 세종시와 혁신도시로 이전합니다.

 

그럼 빈집은 더 늘어납니다.

 

즉, 현재의 상황은 [공급 과잉 + 거주자들은 축소] 라는 이중고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끝으로 삼성경제연구소가 “25~49세의 핵심 노동력이 지난해 1,587만 명에서 2030년 1,198만 명으로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거의 재앙 수준입니다.

 

바로 저들이 집을 사주는 핵심 인력들인데.. 그들이 노령화로 인해 감소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감소하느냐면 18년 내로 주택 핵심 유효 수요층이 약 400만 개가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이는 수도권 성남 + 수원 + 광명 + 용인 등이 모조리 빈 집 되고도 남는 숫자입니다.

 

집은 있는데 집을 살 사람은 없다. 그런데 대한민국 국민들의 자산은 80% 이상이 집이라는 부동산이다.. 그런데 공급 물량은 엄청나게 쏟아져서 집이라는 희귀성이 사라지려고 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서 생각해보십시오.

 

그러면.. 어떻게 되냐고요???

 

당연히 가계부채가 터지는 겁니다. 뻥하고... 그리고는... 다함께 거지가 되는 겁니다..

 

 

 

7. 하청대금 못 받은 피해 업계 3000곳 달해

 

 

건설경기 침체와 원청 건설업체의 하도급 대금 미지급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는 전문건설업계가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전문건설업체 대표 7000여명이 참석해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생존대책 수립을 촉구했습니다.

 

올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원도급 업체는 9개사로 작년의 3배에 달하는데 이들 업체와 계약했다 피해를 본 하도급 업체는 지난해 415개사(계약액 4628억원)에서 올해 2942개사(3조6195억원)로 6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들 피해 업체 가운데 상당수는 대금을 받지 못함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아마도 받기 힘들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이들이 파산하면.. 실제적으로 서민들이 파산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면 여기서 일하고 돈을 못 받은 인부들이 바로 우리의 아버지들이기 때문입니다.

 

 

8. IMF 이후 15년…또다시 위기 봉착한 대한민국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495977

 

 

9. 채권도 버블 위험… 터지면 가장 큰 피해 발생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 채권 버블의 위험성을 경고했습니다.

 

채권은 주식, 선물, 원유 등 그 어떤 것보다 규모가 큰 시장입니다.

 

이런 채권에 버블이 일어나서 터진다면 정말 끔찍한 일이 벌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채권 버블 가능성 기사는 참으로 심각한 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재민 KB자산운용 사장은 "단기적으론 당분간 금리가 올라가진 않겠지만 1~2년 후를 내다본다면 채권 버블이 꺼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채권 버블의 붕괴를 촉발할 위험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이 꼽힙니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급락하고 채권 버블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가 회복되는 조그만 신호가 나타나도 이 같은 상황을 예견해 투자자들이 채권을 투매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금리가 제로에 가까울 때엔 금리 상승 리스크를 더 크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FT는 “현재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1.5%대에 불과하며, 물가 상승률을 뺀 실질 수익률은 마이너스이다. 이런 조건을 감내하며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버블의 전형적인 징조”라고 분석했습니다.

 

전 세계 채권 시가총액 규모는 약 100조 달러로 주식(47조 달러)의 2배가 넘습니다.

 

따라서 채권 버블 붕괴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충격은 가히 상상하기 힘듭니다.

 

세계적인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의 세트 매스터 CIO(최고투자책임자)는 "투자자들이 '채권은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약 버블이 터지면 닷컴 버블보다 더 고통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10. 은행의 부실채권

 

 

- 만기연장을 안 해주면 끝이다!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505707

 

제작 : 회복교회 선교회(www.rstjs.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